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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놀이

오징어음식 아이와 요리하기(아이반찬/어른반찬 한번에 만들기 팁)

by 씨앗희망 2022.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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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에서는 아이와 함께 오징어 요리하는 과정을  담아본다. 오징어와  채소 손질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재료 썰기 및 조리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아이반찬, 어른 반찬 한 번에 만드는 팁도 제공하며, 아이와 오징어 관련 그림책을 읽으며 독후 활동하는 과정을 기술한다. 

 

 

 

탱이가 어제저녁 느닷없이 '갈색 밥'이 먹고 싶다고 해서 "'갈색 밥'이 뭐야?"라고 물었다. 이런저런 설명을 하더니 결국엔 오징어 밥이라고 한다. 지난번 오징어 덮밥이 꽤나 맛있었나 보다. 식욕부진으로 한약(보약)도 먹고 있는데, 이런 말을 해주다니, 너무 기특한 마음에 오늘 시장에 가서 냉동아닌 생물 오징어 3마리를 사 왔다. "엄마가 오징어덮밥을 해줄 수는 있는데, 탱이가 좀 도와줘야 할 것 같은데, 같이 해볼래?" 하는 엄마의 물음에 흔쾌히 OK를 해주는 기특한 아들이다. 오늘의 요리는 오징어 덮밥이다! 아이와 하는 요리의 포인트는 아이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작게나마 꼭 만들어주어 성취감과 자기 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오늘 탱이의 역할은 '오징어 손질과 채소 썰기 돕는 것'이다. 흐물거리고 연체동물이라 책에서 본 오징어를 손으로 만질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는 찰나에 이미 손을 닦고 오징어를 만질 준비를 하고 있었다. 아이와 요리를 하고 나서 아이와 함께 먹어야 하기 때문에 나는 어른 입맛에 맞는 매콤한 양념과, 아이가 먹을 간장 베이스 양념으로 하는데 약간의 팁을 적용하면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아이와 하는 요리이기 때문에 황금레시피처럼 정성이 가득한 요리는 아닐지라도 오징어는 재료 자체가 가진 맛이 강한 편이라 무난하게 간단하게 조리해도 맛있게 되는 것 같다. 

 

<재료> 

 

오징어 3마리 (3인분 +), 파기름용 대파 조금, 양념에 넣을 파 한 줌, 채소(당근, 양파, 애호박, 양배추 등 냉장고에 있는 채소들 넣으면 된다. 없으면 오징어만 볶아먹어도 충분히 맛이 좋다), 다진 마늘 한 스푼, 청양고추(어른용에만), 간장 볶음용 양념장(간장, 멸치액젓(생략 가능), 올리고당, 다진 마늘, 매실액), 매운양념장(간장, 멸치액젓(생략가능), 올리고당, 다진마늘, 굴소스, 매실액, 고춧가루)

 

1. 오징어 손질하기 

 

시장에서 이미 내장을 제거하고 손질해 온 것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주기만 하면 되었다. 3~4번 물에 씻어주는 작업을 탱이가 직접 했다. 오징어 다리를 씻으며 오징어 빨판도 가까이서 구경하고 빨판을 손톱으로 긁어서 씻으면 딱딱한 것들이 나오는 것도 눈으로 확인하고, 오징어 다리와 몸통을 서로 이어 붙이면서 원래 오징어의 모습도 이야기해 보았다. 또한, 얼마 전 자연관찰책을 통해 알게 되었던 내용(오징어는 머리 위에 몸통이 있는 바다생물)도 다시 한번 상기하며 이리저리 만져보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오징어 머리는 왜 뾰족한 세모일까?라는 엉뚱한 엄마 질문에 나름 성실하게 '물고기를 잡아먹어야 하니까 물고기를 찌르기 위해서 뾰족한 것 아닐까?'라는 성실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아주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아이가 싱크대에서 오징어를 세척하고 있다. 오징어 머리를 잡고 들어보며 자세히 관찰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징어 손질(세척)하기

 

오징어 입을 보여주며 안에 이빨 같은 딱딱한 것이 들어있음을 보더니 앵무새 부리 같이 생겼다며 신기해한다. 아이가 보기엔 하나하나 모든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 투성이다. 오징어를 씻으면서 이렇게 유익할 일인가 싶었다. 다음번 오징어 요리를 하기 위해 사 오는 오징어는 손질하지 않은 원래의 모습을 간직한 오징어를 사 오기로 약속했다. 그땐 오징어 눈도 볼 수 있겠다. 오징어 다리의 빨판에는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을 수 있어서 깨끗이 씻어야 함을 알려주고, 굵은소금을 뿌려서 빠득빠득 문지른 다음 물로 헹구어 냈다. 본인이 도와주어서 손질하는 거 씻는 거 무섭지 않았냐며 의기양양하게 이야기하는 탱이가 너무 사랑스러웠다. 

 

2. 채소 손질하기 

 

냉장고에 양파, 파, 영양부추, 애호박이 있어서 오징어 덮밥에 넣을 채소들은 이 정도로 하기로 했다. 당근과 빨간 고추가 들어가면 요리 비주얼 점수가 50점은 올라가는 듯싶다. 만만한 애호박 썰기는 탱이의 몫이 되었다. 애호박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처음에는 애호박을 반달 모양으로 썰기를 시켜보았으나 아직은 힘조절이 잘 안되어 내가 반달모양으로 잘라주면 본인이 먹을 수 있을 만한 크기로 잘라보기로 했다. 1/2 크기로 야무지게 잘 자르는 탱이다. 아이와 요리하면서 아래 빨간 칼은 진짜 유용하게 잘 써먹고 있다. 생각보다 잘 잘리면서도 안전하고, 크기별로 있어서 용도에 맞게 또는 친구가 왔을 때 사이좋게 칼을 사용할 수 있다. 

 

유아용 안전 칼로 애호박을 자르고 있다. 아래는 유아용안전칼이 크기 순으로 3개가 나란히 놓여져 있는 모습이다.
유아용칼로 애호박 자르기

 

3. 손질 재료 썰기 및 조리하기 (아이반찬, 어른반찬 2가지 버전으로 만들기 팁)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면 된다. 오징어 입까지 빼서 따로 그릇에 담아둔다. 오징어 껍질은 까도 되고 아이와 요리할 때에는 굳이 껍질을 다 까진 않았다. 한 마리 몸통만 재빠르게 껍질을 벗겼다. 덮밥으로 먹을 것이기 때문에 프라이팬에 하지 않고 깊이감이 있는 웍에다 조리를 했다. 프라이팬에 조리를 하면 수분이 금방 날아가기 때문에 덮밥에 비벼먹을 국물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달궈진 웍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해둔 파기름용 파를 넣고 파 냄새가 솔솔 날 때까지 달달 볶아준다. 너무 센 불에 볶으면 금세 타버리기 때문에 중강 불에서 해주면 좋다. 파 기름에 오징어를 볶으면 훨씬 풍미가 생기고 맛이 좋다. 

 

그다음에는 백종원님이 알려준대로 가장 먼저 단것을 넣는다. 입자가 있는 설탕을 넣어주라고 하지만 건강하게 올리고당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올리고당을 적당히 둘러주고 더 볶는다. 그 다음에 간장 베이스 만들어놓은 양념장을 넣고 다시 한번 보글보글 끓으면 채소들을 넣어준다. 이번에 영양부추를 넣을 것이기 때문에 부추 빼고 나머지 양파, 파, 애호박을 넣어준다. 채소와 오징어가 다 익어가면 작은 프라이팬을 준비해서 아이가 먹을 것을 따로 빼서 프라이팬에 옮겨준다. 영양부추 등 금방 익는 채소를 마지막으로 넣고 살짝만 가열한 후 참기름을 둘러주면 아이반찬 간장오징어볶음은 완성이다. 웍에 남아있는 것에는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를 넣고 살짝 볶아준 뒤 참기름을 둘러주면 어른 용 반찬도 완성이다. 

 

 

위에는 아이반찬 오징어볶음이 프라이팬에 담겨있다. 아래는 고춧가루가 들어간 어른반찬 오징어덮밥이다.
아이반찬, 어른반찬 오징어덮밥 완성

 

4. 요리 완성, 맛있게 먹기 

 

탱이는 본인의 노고가 들어간 음식은 더욱 잘 먹는다. 아빠가 오기 전 먼저 빨리 먹고 싶다고 재촉하는 바람에 먼저 후다닥 차려주었다. 다른 반찬은 꺼낼 필요도 없이 덮밥을 너무 맛있게 잘 먹었다. 2그릇이나 뚝딱하며 이 맛있는 것을 아빠에게도 맛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으스대는 탱이다. 엄마, 아빠도 매콤한 오징어볶음을 얹어서 덮밥으로 뚝딱 했다! 참 뿌듯한 순간이다. 

위에는 아이가 식판에 담겨있는 오징어덮밥을 비비고 있는 모습이다. 아래는 비빈 오징어덮밥을 먹고 있는 모습이다.
야무지게 비벼서 오징어덮밥 먹기

 

5. 오징어 관련 자연관찰 그림책 읽기 (독후활동)

 

오징어를 이렇게 직접 만져보고 세척해보고 눈으로 관찰을 했으니 오징어 관련 책을 찾아보며 읽어보기로 했다. 우리 집에는 2권의 오징어 관련 책이 있었다. 독후활동이 뭐 별거 있나! 이렇게 생활 속에서 만지고 보고한 것을 책을 통해 다시 확인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독후활동이라 생각한다. 오징어가 깔때기라는 것이 있는 줄은 처음 알았다. 깔때기로 몸 안에 있는 물을 내뿜어 빠르게 이동하기도 하고, 깔때기를 통해 적이 나타났을 때 먹물을 내뿜기도 한다. 탱이는 다음번에는 시장에서 이 깔때기만 제거하고 오징어를 사 오란다. 오징어 세척하면서 유난히 긴 다리 2개를 보았었는데, 이것이 '촉수'란다. 촉수는 평상시에는 주머니에 넣고 있다가 먹이가 나타나면 꺼내서 먹이를 잡는 역할을 한다며, 아까 보았던 긴 다리에 관해 소란스럽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문어와 오징어 관련 그림책 2권이 놓여져 있는 모습이다.
바다의 카멜레온 문어(탄탄자연속으로) / 문어랑 오징어는 특별해(아람-자연이랑)

아람 출판사에서 나온 자연이랑 자연관찰책은 맨 끝 부분에 해당 생물/동물에 관한 전설이나 이야기들이 실려있어서 아이와 대화 소재로 이야기 나누기가 참 좋다. 오늘은 노르웨이의 '크라켄'이라는 괴물에 관한 이야기였다. 노르웨이 사람들은 공룡만큼 덩치가 큰 바다 괴물을 크라켄이라 불렀는데, 특징이 빨판이 있고, 몸 색깔을 자유자재로 바뀌는 것이라 알려져 있었다고 한다. 정말 괴물이었을까? 대왕문어였을까? 대왕 오징어였을까? 각자의 생각과 나름의 이유를 이야기하며 이렇게 생각하거나 대화할 거리를 던져 주는 스토리들은 참 좋은 것 같다.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열린 결말의 이야기는 아이와 이야기 나누기 너무 좋다. 이렇게 오늘 저녁은 오징어로 시작해서 오징어로 마무리해본다. 다음에는 또 어떤 요리를 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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