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놀이

아이와 간단한 과학 실험 놀이(집콕놀이)

by 씨앗희망 2024. 3. 14.
반응형

지난겨울방학 때 아이와 함께 집에서 할 수 있는 과학놀이를 하며 시간을 보내곤 했어요. 재료와 방법이 간단한 것들만 몇 가지 포스팅해봅니다. 아울러 실험할 수 있도록 참고한 책도 함께 소개해보겠습니다. 

 

 

1. 탱탱볼 만들기 

 

색깔 탱탱볼 만들기 입니다. 물과 붕사가루, 폴리비닐알코올 가루를 섞으면 전혀 다른 성질인 탱탱볼이 만들어집니다.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성질이 변하지 않는 물질도 있지만,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본래 가지고 있던 성질과 전혀 다른 성질로 변하기도 해요. 준비물은 간단하지만 하나하나 구매하는지라 온라인에서 '탱탱볼 만들기 키트'를 구매해서 만들어보았어요. 

 

붕사는 테트라붕산나트륨이라는 붕산을 만드는 원료 광석으로 PVA분자사이에 스며들어 거대한 분자사슬고리를 만들게 되면서 탄력 있는 탱탱볼이 만들어지는 원리라고 하네요. 

 

<준비물>

 

- PVA(폴리비닐알코올)

- 색소

- 붕사(붕산나트륨)

- 따뜻한 물 

- 종이컵

- 저을것 

 

탱탱볼 만들기 준비물

 

 

붕사가루와 폴리비닐알코올(PVA)은 도화지에 부어놓고 소분하듯 실험을 해보았어요. 맨손으로 만지면 위험할 수 있어서 장갑을 끼도록 하면 더욱 좋아요.

 

1) 따뜻한 물(약 40도)에 붕사가루 2g을 넣어 녹인 후 식용색소 가루를 넣어줍니다. 2) 또 다른 컵에 폴리비닐알코올(PVA) 10g를 따뜻한 물 조금 넣어 섞어줍니다. (붕사가루와 폴리비닐알코올 비율은 2:5로 하시면 되요. ) 3) PVA가루를 녹인 종이컵에 붕사용액을 조금씩 넣어줍니다. 4) 약 2분 30초 정도가 지나면 컵 안의 물질에서 엉김이 생겨요. 그때 컵안의 물질을 꺼내줍니다. 5) 장갑 낀 손으로 동그랗게 다듬으면 탱탱볼이 만들어집니다. 6) 마지막으로 바닥에 튕겨봅니다. 

 

만들기까지는 성공인데 바닥에 잘 튀겨지지는 않았어요. 아이는 탱탱볼을 만들었다고 신나 하다가 잘 튀겨지지 않아서 조금 실망하기도 했네요. 열심히 만들었던 것에 의의를 두기로 합니다. 

탱탱볼 만들기 과정

 

 

2. 비눗방울 만들기 

 

준비물이 초 간단한 비눗방울 만들기인데요. 큰 비눗방울 속에 들어간 작은 비눗방울을 만들어 보는 실험입니다. 혼자서도 해보고 친구가 집에 놀러 온 날 함께 하기도 좋은 놀이였어요. 빨대로 불 수 있는 아이들이라면 모두 할 수 있는 초간단 실험놀이예요. 

 

<준비물>

- 빨대

- 가위 

- 컵

- 비눗물

 

비눗방울 만들기_작은 비눗방울까지 만들어 사진찍기는 어렵네요;;

 

 

1) 비눗물을 만들어 줍니다.(컵에 밥숟가락으로 주방세제 5스푼 정도 넣고 만듦) 2) 잘 저어준 후 냉장고에 2시간 정도 넣어서 시원하게 만듭니다. 3) 빨대 한쪽 끝을 약 2cm 정도 길이로 4가닥으로 잘라주어요. 4) 컵을 테이블에 뒤집어 놓은 뒤 컵바닥면을 물로 적셔주어요. 5) 빨대를 이용해서 컵 바닥면에 비눗방울을 크게 불어줍니다 6) 빨대를 비눗물에 적신 후 크게 불었던 비눗방울을 뚫고 그 안에 작은 비눗방울을 불어주어요. 

 

여러 겹의 비눗방울을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재미있어했어요. 비눗방울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표면장력과 관련이 있어요. 비누액은 서로를 끌어당기는 표면장력이 약해요. 표면장력이 약해진 비눗물은 서로 느슨해진 틈을 타서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표면장력을 이용해서 손가락으로 비눗물을 묻혀 비눗방울 안을 뚫어보기도 했어요. 그냥 마른 손으로 만지면 터지지만 비눗물을 묻혀서 비눗방울에 갖다 대면 안으로 쏙 들어가집니다. 

 

 

3. 얼음낚시 

 

얼음에 소금을 뿌리면 어는 온도가 내려가는데요. 이때 실을 넣어 얼음과 실이 하나가 되도록 해서 낚시를 하는 놀이이자 실험이에요. 

 

<준비물>

 

- 얼음

- 물 

- 소금

- 대야

- 실

 

얼음낚시

 

1) 대야에 물을 절반 정도 담아 준비해요. 2) 대야에 얼음을 여러 개 넣어줍니다. 3) 소금을 얼음 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4) 실을 얼음을 물속에 두르고 2분 정도 기다려요. 5) 실을 천천히 들어 올리면서 얼음을 낚아 줍니다.

 

4. 크로마토그래피 미술 놀이 

 

크로마토그래피는 혼합물의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수성 사인펜 잉크 속 색소를 각각 분리해 보는 놀이입니다. 

 

<준비물>

 

- 휴지

- 수성펜 (3~4개 색깔)

- 종이컵

- 물

 

크로마토그래피 실험

 

 

1) 두루마리 휴지 1장을 가로 3cm, 세로 약 10cm 정도의 길이로 잘라 5개의 휴지 띠를 만들어 주세요. 2) 휴지 띠 끝에서 약 1cm 떨어진 지점에 지름 0.5cm 정도의 작은 동그라미를 그리고 색칠해 줍니다. 3) 종이컵을 색깔 개수대로 준비하고 0.5cm 깊이로 물을 부어주세요. 4) 휴지띠를 종이컵에 각각 0.5cm 깊이로 담급니다. (동그라미가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5) 10분 뒤 동그라미의 변화와 휴지에 나타난 색을 확인해요. 

 

색깔이 휴지 한쪽 끝에서 다른 끝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아이도 저도 신기해하며 실험을 했네요. 색깔이 움직이면서 도망간다며 아주 재밌어하더라고요. 실험결과가 만족스러운지 그림처럼 한동안 벽에 걸어 놓았습니다.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실험놀이
책 추천

 

 

위 실험들은 『유튜브보다 더 재미있는 어린이 과학 놀이터』와 『유튜브보다 더 재미있는 어린이 과학실험』책을 참고해서 해본 것들이에요. 이 책의 대상독자는 초등학생인 듯싶어요. 초등학생이 보면 가장 좋을 듯 하지만 방법과 준비물이 간단한 것들이 많아서 유치원생들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 과학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간단하고 쉬운 설명으로 해주면 이해를 하더라고요. 

과학실험놀이 추천 책

 

실험 순서도 사진과 설명이 잘 되어 있고요. 설명도 어렵지 않게 간략하게 나와있어서 제가 보기도 편했어요. 방학 때 도움을 많이 받은 책이라 방학 혹은 집콕놀이로 추천하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